소개글
원왕생가의 배경설화부터 원문 해석, 논란의 여러가지 가설들과 원왕생가를 다른작품과 비교,분석한 것 까지를 전부 다룬 레포트 입니다.
(원왕생가의 모든 것이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예요~)
A+레포트입니다.
목차
1.원왕생가의 배경설화(원문, 현대어 풀이)
2.원왕생가의 원문과 해석
3.요점정리
4.원왕생가의 인물(광덕, 엄장, 광덕의 처)
5. 원왕생가에서의 달과 어조의 의미
6. 원왕생가의 작자문제
7. 다른 작품과의 비교(남백월이성)
참고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원왕생가의 배경설화
<원문>
<文武王>代, 有沙門名<廣德> <嚴莊>二人友善. 日夕約曰: [先歸安養者, 須告之.] <德>隱居<芬皇>西里(或云, <皇龍寺>有<西去房>, 未知孰是), 蒲鞋爲業, 挾妻子而居; <莊>庵栖<南岳>, 大種力耕. 一日, 日影拖紅, 松陰靜暮, 窓外有聲, 報云: [某已四往矣, 惟君好住, 速從我來.] <莊>排而出顧之, 雲外有天樂聲, 光明屬地. 明日歸訪其居, <德>果亡矣. 於是, 乃與其婦收骸, 同營蒿里. 旣事, 乃謂婦曰: [夫子逝矣, 偕處何如?] 婦曰: [可.] 遂留, 夜將宿欲通焉, 婦之曰: [師求淨土, 可謂求魚緣木.] <莊>驚怪問曰: [<德>旣乃爾, 予又何妨?] 婦曰: [夫子與我, 同居十餘載未嘗一夕同床而枕, 況觸汚乎. 但每夜端身正坐, 一聲念阿彌佛號, 或作十六觀, 觀旣熟, 明月入戶, 時昇其光, 加趺於上. 竭誠若此, 雖欲勿西奚往? 夫適千里者, 一步可規. 今師之觀可云東矣, 西則未可知也.] <莊>愧而退, 便詣<元曉法師>處, 懇求津要, <曉>作《觀法》誘之, <藏>於是潔己悔責, 一意修觀, 亦得西昇.
6. 원왕생가의 작자문제
1) 광덕의 처
①양주동: ‘德’자가 대덕. 고덕. 상덕. 명덕 등의 뜻이 있으니 “盖十九應身之一德 ”으로 구독하여도 아무런 무리가 없으며, 또 원왕생가의 노래 뜻을 보아도 여성의 애끊는 기원의 소리를 방불케 하니 ‘德’은 광덕을 가리킨다고 꼭 단정할 수 없다.
②김종우: ‘德‘자는 ’功德‘, ’盖‘자는 개연성을 가진 말, ’嘗‘자는 ’乃‘와 관련이 있는 말이니, “盖十九應身之一德 ”은 “아마 (그 婦는) 十九應身의 한 功德身일 것이리라.”로 읽어야 마땅하다.
2) 광덕설
김동욱: 삼국유사 본문에서 ‘德(廣德)’이라 나오는 4회 壯(嚴壯)이 5회나 되고, ‘婦’가 주격으로 나오지 아니함은 본문에 ‘其婦’라고 지시격을 쓰고 있음으로서도 소연(昭然)하며, 또 광덕처가 관음의 십구화신의 하나로 한다면 일부러 정토왕생을 노래로 희구할 필요도 없을 것이므로 “德嘗有哥云”으로 구독해야 한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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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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