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Sports의 중심에있는 온게임넷의 스포츠 마케팅분석입니다^^*
스포츠마케팅이라는 수업에서 A+을 안겨준 대박 자료입니당~~
목차
< 1 > E-Sports
1. E-Sports란?
2. e스포츠 공인종목
3. 프로게임단
4. 프로게이머
5. e스포츠 대회/리그
6. e스포츠 전문 방송사
7. e스포츠 팬
< 2 > 온게임넷 소개
1. 온게임넷 기업소개
2. 온게임넷 선정이유
< 3 > 상황, 전략분석
1. SWOT분석
2. STP분석
< 4 >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1. 현재의 상황
2. 향후전략
본문내용
1. E-Sports란?
- `electronic sports`의 약자.
-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서, 대회 또는 리그의 현장으로의 참여를 비롯해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을 포함하며,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 의 사이버 문화 전반 또한 e스포츠 활동에 속 한다.
2. e스포츠 공인종목
1)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3, 아트록스, 에이지오브엠파이어, 임진록2, 쥬라기원시전2, 킹덤언더파이어
2) 1인칭슈팅
:스페셜포스, 카운터스트라이크, 레인보우 식스, 퀘이크3, 액시스
3) 스포츠
:프리스타일, 팡야, 피파, 위닝일레븐
4) 레이싱
:카트라이더
5) 기타
:포트리스, 철권, 펌프, 겟앰프트
3. 프로게임단
1) 스타크래프트(12개 팀)
:삼성전자 Khan, STX SouL, 온게임넷 스파키즈, KTF MagicN`s, 한빛 Stars, 처 Entus, MBC Hero, SK Telecom T1,팬택앤큐리텔 큐리어스, eNature Top, 르까프오즈, 공군 ACE
4. 프로게이머
1) 프로게이머 등록제도
:문화관광부로부터`프로게이머 등록제도`승인 받아 종목별 프로게이머 인증(현황자료 참조)
2) 연도별 프로게이머 변화
참고 자료
@ 스포츠 경영학 - 강호정,이준엽 (학현사, 2003)
@ 마케팅 계획 분석과 SWOT분석 방법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2006)
@ 온게임넷 - http://www.ongamenet.com
@ 한국 e스포츠 협회 - http://www.e-sports.or.kr/
@ MBC게임 - http://www.mbc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