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현상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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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팬덤현상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Ⅰ. 서론
1. 팬과 팬덤의 정의
2. 팬덤 문화의 특징
3. 우리나라 팬덤의 역사
Ⅱ. 본론
1.연예인 팬덤
2.드라마(콘텐츠) 팬덤
3.스포츠 팬덤
4.정치 팬덤
5.e-sports 팬덤의 실태
1) e-sports의 개념
2) e-sports의 특성
3) e-sports팬덤의 실태
본문내용
이들은 크게 5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게시판을 통한 폐인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활발하다는 것이다. 단순히 게시판에 글을 쓰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글에 답글이나 코멘트를 작성함으로써 게시판 내에서도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둘째, 온라인을 넘어서서 오프라인까지 확대했다는 것이다. 단순히 온라인 게시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폐인들 간의 접촉이 이루어짐으로써 촬영장 방문, 시사회 등을 통해서 다모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나 느낌을 공유하는 모임을 자주 가졌다는 것이다.
셋째,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의 내용이 드라마 외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전의 게시판이 출연배우에 대한 애착이나 드라마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일차적인 감정을 요구하는 정도였다면, 드라마 내용을 분석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았다는 것이다.
넷째, 제작진과 시청자 사이의 상호의사소통이 활발하다는 것이다. 제작진과 출연배우가 직접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간을 정해두고 채팅을 통해 소통을 하고, 시청자의 글에 답글을 작성하거나 제작진이 방송국과 관련 없이 개인적으로 게시판의 글을 선정하여 각종 드라마와 관련된 부분(포스터 발송 등)에 대한 성의를 표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다.
다섯째, 다양한 게시물의 제작이 이루어졌다. 서로 글을 작성하는 단계를 지나서 드라마와 관련된 부분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드라마를 편집하여 M/V나 전혀 새로운 드라마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작품의 제작이 이루어졌다.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 대사와 OST를 함께 공유했으며, 전혀 새로운 소설을 만들고, 패러디를 통해 게시판 소설을 만들었으며, 자발적으로 서버를 구축하고 모금을 통하여 드라마 게시판을 넘어서서 새로운 게시판과 다양한 정보 공유의 공간을 완성했다는 것이다.
[3] 긍정적 사례
1) 무수한 일명 ‘미사 폐인’을 낳고 종영한 KBS2의 ‘미안하다, 사랑한다’ 시청자들은 드라마가 끝난 요즘 더 바쁘다.
참고 자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5, p301
김동식, <삐뚤어진 팬픽과 팬덤현상>, 2001
이동연, <팬덤의 기호와 문화정치>, 문화과학, 2001
박장근.임란희.한성수.2001. “21세기 여가문화로서의 컴퓨터 게임산업의 현황”,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5호
이형섭. 2004. “게임 말리면 전쟁 부모와 하면 웃음꽃,” 한겨례, 2004.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