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평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6.27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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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론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신비평이란 무엇인가.
본론1. 신비평의 형성
1.1. 영미신비평의 전개
1.2. 신비평의 한국적 수용
본론2. 신비평의 주요 개념
2.1. 유기체론
2.2. 시적 자율성
본론3. 신비평의 분석 방법
3.1. 언어의 의미
3.2. 작품론
3.3. 시.
본론4. 신비평의
대표적 이론들
4.1. 엘리엇의 객관적 상관물
4.2. 리챠즈의 포괄의 시
4.3. 랜섬의 형이상시
4.4. 테이트의 텐션
4.5. 의도의 오류와 감동의 오류
4.6. 시카고 비평
본론5. 신비평의 실제
5.1. 휘트먼의 목소리
5.2. 육감적 언어의 마술
본론6. 신비평이 우리 문학 교육, 특히 시교육 에 미친 功過
6.1. 신비평이 우리 문학 교육에 끼친
긍정적인 면
6.2. 신비평이 우리 문학 교육에 끼친
부정적인 면
본론7. 문학 교육에 대한
신비평의 적용
7.1. 자세히 읽기의 방법 활용
7.2. 기초적인 개념 지도.
7.3. 학습자 중심 수업의 토대로
발전시키기
7.4. 다른 비평 이론 수용
7.5. 풍부한 교과서, 열린 교과서로
확충하기
결론
본문내용
서론. 신비평이란 무엇인가.
신비평은 텍스트 중심 문예 비평으로 192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문학 운동이다. 문학을 접근할 때 ‘텍스트’, 즉 작품 그 자체로 보려는 관점이다. 신비평은 작품비평에 있어서 역사주의적 방법을 거부하고, 의미론의 원리에 중심을 두고 문학비평에 적용하는 것이다. 즉, 문학작품을 자족적이고 자율적인 것으로 여겨서 `객관적`으로 취급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비평은 전기적, 역사적 맥락보다는 작품의 내재적 특질을 존중하는 보다 `객관적인` 비평방법이다.
전통적인 비평의 주류는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반영, 재현)으로 보는 모방론적 관점과, 독자를 강조한 효용론적 관점이었다. 이처럼 문학은 그 자체의 독자적인 존재로 자립하지 못하고 외재적 가치에 봉사하는 수단으로만 존재해 왔다. 그러나 20세기 접어들면서 문학을 독자적으로 보고자 하는 운동이 일어났고, ‘텍스트 중심의 비평’은 이처럼 문학을 독자적으로 보려는 관점에서 시작한 것이다.
‘신비평’이라는 명칭은 1941년, 랜섬의 『New Criticism(신비평)』이라는 평론집이 나온 이후 굳어졌으며, C.브룩스·워런·테이트·블랙머·랜섬 등이 중심인물이다. 일반적으로 멀게는 콜리지, 가깝게는 T.S.엘리엇과 리처즈에 이어지는 사고방식으로, 문학을 윤리나 과학·역사 등에서 분리하여 작품 자체의 분석과 가치부여에 전념한다. 특히 언어에 대한 관심이 강하여 패러독스나 아이러니를 중시하고, 복잡한 의도가 숨어 있는 시편의 분석을 즐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의 근원은 문학 작품의 형태, 구조, 스타일, 심리적 효과를 강조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러시아 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프랑스 구조주의 등이 이러한 텍스트 중심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세 가지 사조는 문학의 자율적인 존재성을 탐구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신비평은 기존의 역사주의나 인상주의에 대한 비판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1950년대로 백철이 미국 여행을 마치고 돌아와 『I.A.리처즈씨와의 문학대화』(1958)를 펴낸 이후로 우리 문학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