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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히트상품 닌텐도DS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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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8.15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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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DS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전략
6. 성공요인분석
7. 결 론

본문내용

창업 시 닌텐도는 화투나 트럼프를 만드는 회사였다. 가루타(carta)나 백인일수(百人一首)와 같은 카드 게임과 함께, 오랫동안 그런 상품들을 만들었던 곳이 닌텐도라는 회사였다.
화투 제조를 시작한 것이 117년 전, 트럼프는 104년 전부터였다. 이후 닌텐도는 트럼프와 화투 외에도 다양한 장난감을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비디오 게임 분야에 진출하기 전에는 여러 아이디어 상품을 판매했다. 모두 그 당시로서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놀이를 제공한 것이며, 그 독창적인 정신은 지금도 닌텐도사의 개발진에게 계승되고 있다. 닌텐도사가 처음으로 개발한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는 첨부된 그림의 모양이었다. 이는 1977년에 닌텐도가 처음으로 출시한 비디오 게임이다. 그 당시의 비디오 게임에는 아직 컴퓨터가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용 하드웨어로 게임을 구현했고, 아직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은 없었다. 1980년에 출시된 ‘게임 & 워치’는 당시로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액정을 사용한 상품이었다. 이후 출시된 ‘게임보이’나 ‘닌텐도 DS’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1981년 발매된 ‘동키콩’은 원래 오락실에서 즐기던 게임이었다. 마리오는 이 게임에서 처음 등장했고, 개발 당시에는 점프맨이라고 불렸었다.
이처럼 닌텐도는 항상 새롭고 독창적인 비디오 게임을 지난 20여 년간 만들어 왔다. 또한 ‘슈퍼마리오’와 함께 게임 문화의 대명사로서 전 세계에 닌텐도 브랜드를 확립시키는 한편, 일본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전파된 몇 안 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인 게임 산업의 비약적 성장을 위해 노력한 회사이기도 하다.

(1) 회사연혁
▪ 1889년 - 9월 23일 화투 제조사 `닌텐도곳파이` 창업
(창업주: 야마우치 후사지로. 야마우치 히로시의 증조부)
▪ 1947년 - 주식회사 설립
▪ 1949년 - 야마우치 히로시가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

1902년에 일본 최초로 트럼프를 제조한 회사. 1933년에 합명회사 시절을 거쳐 1947년 ‘마루후쿠(丸福)’라는 주식회사를 설립한다.

참고 자료

www.nintendo.co.kr
www.playstation.co.kr
www.scek.co.kr
www.kotra.or.kr
www.software.or.kr
www.kiet.re.kr
ko.wikipedia.org
www.kobaco.co.kr
www.dcnews.in
www.newsis.com
www.fnnews.com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재미의 비즈니스(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 - 허준석, 책세상, 2006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 토리 차르토프스키, 박희라 역, 더난출판, 2006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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