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엔씨소프트의 성공사례 및 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penartist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4.07
최종 저작일
2007.10
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첫번째 파트에서는 엔씨소프트가 어떤 전략을 써서 성공했고, 어떤 성장엔진을 가지고 있는지 엔씨소프트의 성공사례 분석과 전망에 대하여 고찰하였습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온라인 게임시장을 대상으로 현재 온라인게임시장이 어떻게 자라왔고, MMORPG란 무엇인지, 그에 따라 파생되는 부작용과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논하였습니다.

목차

[1] 엔씨소프트의 성공사례 및 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1. 엔씨소프트의 어제와 오늘
2. 온라인 게임은 무엇인가?
3.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
4. 엔씨소프트의 국내 및 해외전략
1)국내 전략(PC방과 Home Market의 활용)
2) 엔씨소프트의 해외 진출 및 게임 퍼블리싱 전략
5. 엔씨소프트의 성장엔진
6. 엔씨소프트가 꿈꾸는 미래

[2] 온라인 게임의 환경과 역사,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
1. 1998년 이후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 환경과 엔씨소프트가 당시환경에 유리했던 점
2. 리니지와 같은 MMORPG게임과 다른 방식의 게임 특성 비교 및 MMORPG 게임이 가지는 상대적 우위
3. 수익모델과 인프라 관점에서 고찰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같은 MMORPG게임의 성공 배경
4. 궁극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기 위한 방안
5. 리니지등 다수의 온라인게임이 가진 게임중독, 아이템 현금 거래, 명의도용 등 사회적 이슈가 될 수 있는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엔씨소프트의 어제와 오늘

‘한메타자’등을 개발했던 개발자 출신의 창업자 김택진 사장이 1997년 3월 인터넷주도의 PC환경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가능성을 파악하고 엔씨소프트를 창업했다.
창업초기 엔씨소프트는 국방부등의 홈페이지 제작 및 시스템 구축 등의 시스템 통합사업으로 시작한다. 이후 세계최초 그래픽 머드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개발한 송재경씨가 개발 중이던 ‘리니지’를 가지고 엔씨소프트에 합류하면서 오늘날의 게임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로 도약하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세계 149만 명의 유료사용자를 가진 국내 1위 및 세계2위의 온라인 게임업체로 성장하게 된다.

2. 온라인 게임은 무엇인가?

현재, 게임산업은 게임이 실행되는 하드웨어 플랫폼에 따라 아케이드 게임, PC게임, 비디오 게임, 모바일 게임, 온라인 게임의 총 5개로 분류된다. 온라인 게임이란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진행되는 게임으로, 통신망을 통해 접속하여 주로 서버에 함께 접속되어 있는 타인과 게임을 진행하는 유형이다.
각 나라마다 인터넷과 네트워크 환경이 다르고 게임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지역마다 선호되는 게임 플랫폼과 규모에서 차이가 있다. 국내 게임 시장은 5개의 플랫폼 중 온라인 게임이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달리고 있고, 미국이나 일본, 유럽 등의 세계시장은 아케이드 시장과 비디오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3.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는 1980년대 후반 텍스트 머드 게임 Text Multi User Dungeon의 약칭, 그래픽은 거의 없이 문장이나 단어로 진행하는 형식
으로부터 시작되었고, 1994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게임 ‘쥬라기 공원’이 PC통신을 통해 서비스 되면서 상용화 되었다.
텍스트 머드 게임은 영어로 일일이 명령어를 입력해야 했고, 게임의 전체 상황을 볼 수 없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던 중 1995년 넥슨이 그래픽 기반 머그 Multi User Graphic의 약칭이다.

참고 자료

없음
penartist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이력서, 경영/경제, 공학/기술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기업가 정신을 통한 성공사례 분석 연구 5페이지
    기업가정신의 성공사례나는 기업가정신의 성공사례NC소프트 회사의 김택진 ... 기업가 정신을 통한성공사례 분석 연구Ⅰ. ... 보다 접근성이 높은 인터넷 게임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사람들이 더욱 많이
  •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장단점과 게임문화 4페이지
    대한민국 게임문화 게임산업의 장단점과 발전방향I. ...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구조 성과 분석." ... 대한민국의 게임업계가 흥미로운 이유는 이러한 우수한 인프라와 성공 사례
  • NC소프트분석(해외 메이저 게임업체와의 경쟁, 국내 게임시장, 경쟁우위, SWOT분석, 사업 확장 전략 등) 5페이지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것을 선호하지만, 엔씨소프트의 경우 캐주얼 게임을 ... 그동안 게임 시장 전통 강자였던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은 IP 기반 대작 ... 따라서 미래 게임 산업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날 것이다.엔씨소프트
  • NC SOFT의 글로벌 경영 전략 24페이지
    분석엔씨소프트온라인 게임 개발 서비스 제공 업체로 1997년 3월에 ... 일본, 태국 등 아시아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지만 대형 온라인게임 업체 엔씨소프트에 ... 대표업체인 엔씨소프트를 비롯해 웹젠, 액토즈소프트 등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
  • NC소프트 중국진출과 향후전망 45페이지
    던전앤파이터NC 소프트 향후 전망 결론 WGGC(World Game ... 중국에서 소규모 CBT 를 성공적으로 마침NC 소프트 향후 전망 결론 ... 무엇보다 본격적인 진출에 앞서 중국 정부의 정책 방향 , 경쟁업체 등의 온라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엔씨소프트의 성공사례 및 온라인 게임의 발전 방향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22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