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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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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나쓰메 소세키
독후감
5
책소개 8권 <그 후>는 《아사히 신문》에 1909년에 연재된 소설로, <산시로>와 <문>과 함께 전기 3부작으로 불린다. 8권 <그 후>. 다이스케는 대학을 졸업한 서른 살 고등백수다. “왜 일을 하지 않는 건가?” 주변의 힐난과 조언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오직 자신의 심장소리를 듣고, 자라난 수염을...
  • [독후감 A+]나쓰메 소세키 <그 후>를 읽고_어떻게 청년이 될 것인가
    [독후감 A+]나쓰메 소세키 <그 후>를 읽고_어떻게 청년이 될 것인가
    내가 10대이던 시절부터 대한민국의 젊은 세대들은 수많은 암울한 타이틀을 얻어왔다. ‘88만원 세대’부터 시작해서 ‘3포세대’, ‘n포세대’, 최근에는 ‘광복이래 부모보다 못 사는 최초의 세대’까지. 그런 타이틀들을 처음 접한 10대 때에는 성인이 되면 뭔가 굉장히 터프한 세계가 나를 덮쳐 오리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나는 25살이 된 지금까지 우리 세대에 덧붙여진 자극적인 담론들을 실감해본 적이 없다. 우리 세대의 문제, 내 미래에 관한 문제를 온갖 분야의 전문가들까지 나서서 떠들고 있는데 정작 나는 그러한 문제들을 가깝게 느낄 수 없다는 사실이 나를 당혹스럽게 했다. 어째서 나는 우리 세대에 관한 담론에서 나를 발견할 수 없을까? 어쩌면 그것은 모든 청년담론이 청년들의 결핍과 불행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이런 담론들에 따르면 우리는 이전 세대가 당연하게 누리고 있던 어떤 것들을 더 이상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불행하다. 200만원은 받아야 하는데 88만원 밖에 받지 못하기 때문에 불행하다. 연애와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등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일들’을 경제적인 이유로 포기해야하기 때문에 불행하다. 문제를 이렇게만 바라본다면 우리는 더 이상 누리지 못하게 된 것들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우리에게 얼마 남지 않은 권리들을 움켜쥐고 더 많은 권리를 보장해달라고 국가에, 정치인들에게, 권력을 가진 자들에게 요청하는 방법밖에, 다른 가능성은 없다. 그런데 우리는 정말로 불행하기만 한가? 사실 우리의 일상은 뉴스에서 떠드는 것만큼 무겁지 않다. 주변을 둘러봐도 ‘헬조선’에서도 그럭저럭 삶은 이어지며, 앞으로도 이렇게 계속되리라는 느낌이 지배적인 것 같다. SPA브랜드에서 싸고 맘에 드는 옷을 사 입고, 스마트폰 어플로 맛집을 찾아다닌다. 마음만 먹으면 잠깐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금방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고, 돈을 조금만 아끼면 유명한 해외 아티스트의 내한공연을 보러 가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실상 우리는 그다지 불행하지 않은 것 같다. 분명 우리는 막막하고 불안하며, 위태로움을 느낀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문제를 이대로 숫자와 통계로 접근하는 전문가들이나, 과장된 수사법으로 현실을 궁핍하게 만드는 동시에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하는 정치인들에게 맡겨두어야 할까? 그것은 우리의 현실에 대한 고민을 그만두는 일과 같은 것은 아닐까?
    독후감/창작| 2022.08.29| 3 페이지| 2,000원| 조회(43)
  • 나쓰메 소세키 장편소설 <그 후> 독후감
    나쓰메 소세키 장편소설 <그 후> 독후감
    아주 오래 전에 나온 고전이지만 아주 재미있게 읽은 소설이었다. 이 작품의 주인공 다이스케는 오늘날에도 충분히 통할만한 정서를 지닌 인물이었다. 오늘날 역시 다이스케처럼 부모에게 손을 벌려가며 살아가고 있는 청춘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취직을 위해 노력하며 부모에게 손을 벌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다이스케처럼 무위도식하며 손을 벌리는 사람 역시 상당수 존재한다. 다이스케는 오늘날에도 흔히 볼 수 있는 청춘이다. 사람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자립할 의지가 없으며 자기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그런 귀하게 자란 자식. 그런 의미에서 현대에 비유하여 다이스케라는 사람의 정신세계는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다. 이렇게 정해진 틀에서 살아가다 보면 도전을 두려워하고 또 자립에 거부감을 지닌 경우를 흔히 찾아볼 수 있으니 말이다. 이런 정해진 틀을 깨는 게 이 소설의 서사 과정이다. 우스꽝스럽겠지만 다이스케의 정신적인 성장이 불륜으로 인해서 이루어진다는 게 특이하다.
    독후감/창작| 2021.04.16| 2 페이지| 1,000원| 조회(63)
  • 독후감 나츠메 소세키-그 후
    독후감 나츠메 소세키-그 후
    1. 작가소개 나츠메 소세키(夏目漱石). 1867년 지금의 도쿄에서 8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 도쿄 제국대학 영문과를 졸업하고 1900년 일본 문부성 제1회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되어 2년간 영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였다. 귀국 후 도쿄 제국대학 강사로 재직하던 중 문예지에 발표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1905)가 성공하면서 작가로서의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후 아사히 신문사의 전속 작가가 되어 '도련님'(1906), '산시로'(1908), '그 후'(1909), '문'(1910), '행인'(1912), '마음'(1914), '유리문 안에서'(1915) 등 일본 근대문학사에 획을 긋는 많은 작품들을 완성하였다. 특히 '그 후'는 '산시로'와 '문'과 더불어 나쓰메 문학의 삼부작을 이루며 진정한 근대 문학의 효시를 알리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나쓰메 소세키는 1918년 위궤양 악화로 세상을 떠났다.
    독후감/창작| 2017.11.14| 1 페이지| 1,000원| 조회(243)
  • 그 후 - 집을 나간 그는 어떻게 되었을까
    그 후 - 집을 나간 그는 어떻게 되었을까
    그 후. 나쓰케 소세키의 작품인 ‘그 후’는 근대의 일본 자본주의에 ‘게으름’으로 대항하는 ‘다이스케’라는 주인공이 등장한다. 우리가 평소 ‘일본’하면 드는 생각은 근면함과 성실함, 차분함이라고 할 수 있다. 근면하게 일하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다이스케는 빵빵한 집안에 둘 째 아들로, 대학을 졸업하고도 직업을 갖지 않고 서른이 다 되도록 집안에 하인 두 명과 함께 혼자 살아가는 인물이다. 일종에 ‘기생’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개항 이후 변화된 시류에 잘 편성해서 돈을 많이 벌었고, 어떤 때는 부정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더 많은 부를 모으기 위해 애쓴 아버지에게 기생하여 경제적인 도움을 받으면서 다이스케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만 한다. 그는 돈을 벌어야겠다는 필요를 거의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생존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서 노동을 해야 한다는 현실에 대해서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독후감/창작| 2015.06.04| 2 페이지| 1,000원| 조회(56)
  • 나츠메 소세키의 <그 후> 서평
    나츠메 소세키의 <그 후> 서평
    최근 들어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의 독자들에게도 무라카미 하루키와 같은 현대소설이 많이 읽히고 있고, 나 또한 더 쉽게 공감을 할 수 있는 현대문학에 손이 먼저 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세키의 작품을 읽으려고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일본을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근대국가로 성장시키고 자본주의로 개혁함에 있어 ‘메이지유신’은 하나의 커다란 기점이었다. 따라서 당시 급변하는 사회와 함께 일본의 문학 또한 여느 때보다 큰 성장을 이루었던 시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근대문학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나츠메 소세키의 작품을 제대로 읽어보지 않으면 안 된다는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게 된 것이다. 작년에 읽은 『마음』, 『도련님』 이후 세 번째로 읽게 된 소세키의 『그 후』는 책의 내용을 궁금하게 만드는 매우 간결한 제목이 눈에 띄어 읽게 되었다. 물론 나츠메 소세키가 근대문학의 아버지라고는 하지만 일본 근대화의 밝은 면만을 그려낸 작가는 아니다. 오히려 빠르게 나아가는 근대화에 쫓아가지 못하는 소외된 인간의 모습을 그려내고, 근대화의 모순을 풍자했다.
    독후감/창작| 2015.03.15| 2 페이지| 2,000원| 조회(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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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9월 15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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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별인사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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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