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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제국 쇠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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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에드워드 기번
독후감
10
책소개 18세기 역사가이자 철학자 에드워드 기번이 1776년부터 1788년까지 저술한 『그림과 함께 읽는 로마제국 쇠망사』. 트라야누스 황제 시대를 출발점으로, 투르크 민족의 침입으로 비잔틴제국이 멸망하기까지 1,300여 년간의 로마제국의 쇠망사를 살펴본다. 저자 특유의 균형 잡힌 통찰력으로 다지역, 다민족을...
  • 로마제국 쇠망사 독서 감상문
    로마제국 쇠망사 독서 감상문
    이 책은 에드워드 기번의 저서 <로마제국 쇠망사>의 2%정도만 발췌하여 번역한 책으로 서문을 보면 발췌한 장수가 표시되어 있어 전체 세트로 나온 내용을 찾아서 앞뒤의 문맥을 맞춰서 보기 편하고 좋았다. 1400년이나 되는 역사를 담은 책이라 부담도 됐지만, 에드워드 기번이라는 저자의 필력이 다른 역사서처럼 딱딱하지 않게 책을 기술하여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다. 로마제국 쇠망사라는 책이 300년 가까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책의 문학적 가치를 만들어 낸 저자의 역사학적 연구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신흥 부르주아로 살면서 생활의 어려움이 없었던 것이 그로 하여금 라틴어와 고전, 시, 철학 등을 연구하게 만들었고 자신만의 독특한 역사관을 형성할 수 있게 하였다. 라틴어 외에도 희랍어나 프랑스어, 히브리어에 능통했던 저자는 책을 쓰기 위해 필요한 자료들을 다른 사람들의 연구 성과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실력으로 찾아내어 기술한 것이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은 당시 종교인들의 반감을 사기도 한 책인데, 서로마 제국의 멸망을 다룰 때 그 원인을 문화적 퇴폐, 도의적 퇴폐 그리고 청신한 게르만인들의 진출에서만 찾은 것이 아니라, 예수를 따르는 그리스도교의 발전도 로마의 가치를 떨어뜨린 일이라고 언급함으로 큰 반대에 직면하기도 했다.
    독후감/창작| 2021.05.04| 5 페이지| 5,000원| 조회(83)
  • '로마제국 쇠망사'를 통해 본 기번의 역사인식 (로마제국쇠망사 독후감/서평)
    '로마제국 쇠망사'를 통해 본 기번의 역사인식 (로마제국쇠망사 독후감/서평)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 쇠망사는 서기 100년부터 1500년까지의 로마 역사를 다루고 있다. 고대 서방세계의 중심이었던 로마의 황금기 및 쇠퇴기의 역사가 중점이 되고 있으며, 로마와 관련을 맺고 있던 동방의 역사까지도 폭넓게 고찰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번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로마제국의 쇠퇴기이며, 팽창을 거듭하던 로마제국이 왜 멸망했는가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 데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번은 로마제국의 쇠망 원인에 대한 자신의 탐구를 ‘나는 야만과 종교의 승리를 설명했다’ 라고 정리한 바 있다. 실제로 책에는 야만족들의 로마 침입과 정복, 기독교의 전파와 그 부작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로마는 멸망을 전후로 야만족들과 적대관계 혹은 친선관계를 맺어 왔으며, 결국 그들의 침략이 서로마 멸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독후감/창작| 2021.01.12| 3 페이지| 2,000원| 조회(86)
  • <로마제국쇠망사>를 읽고
    <로마제국쇠망사>를 읽고
    서양사를 이해하려면 그리스, 로마의 역사부터 이해하라는 말이 있다. 카이사르와 같은 인물들이 나오는 로마에 관한 영화를 보면 로마제국에 대한 궁금증이 일었다. 그리고 역사를 배우면서 로마제국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쇠망사의 저명한 독자로서 윈스턴 처칠과 네루, 애덤 스미스 등을 들 수 있다고 하는데 기번은 많은 이들에게서 찬사를 받았다고 한다. 아주 유명한 책이기 때문에 더 이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로마제국쇠망사를 과제 대상으로 정했다. 이 책은 로마제국의 번영에서부터 몰락까지를 다루고 있다. 아우구스투스가 제정을 연 이래로 5현제를 지나 쇠퇴기를 걷다가 제국의 재건자 디오클레티아누스에 의해.. <중 략>
    독후감/창작| 2020.12.01| 3 페이지| 1,500원| 조회(133)
  • [우수자료] 로마제국 쇠망사 5권-3. 성상의 도입과 박해
    [우수자료] 로마제국 쇠망사 5권-3. 성상의 도입과 박해
    * 그런 동로마 정교가 모자이크 성화는 왜 허용하는지 아세요? 이슬람의 모술 안에 일체의 동물, 인간의 형상을 허용하지 않지만, 그리스정교는 그정도는 아니죠. 일체의 조각이나 그림형태의 형상을 부정한 후, 가장 그림같지 않고, 형상 답지 않은 형태의 표현법, 모자이크를 인정해 준 것이죠. 모자이크가 세밀화 되면 웬만한 회화보다 더 영원한 표상성을 갖는 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았겠죠? 베드로 대상상의 모자이크들은 어마어마한 크기와 붓으로 물감을 갠듯 세세한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10세기 동안 비잔틴 인들은 고대 조상들이 남겨준 언어와 예술의 조합이라는 보물을 그저 들고만 있을 뿐 하나도 발전시키거나 새롭게 하지 못했다. 콘스탄티노플의 산문이나 운문은 단조롭고 무미건조했으며 시는 침묵하였다. 세련된 아랍의 언어와 종교는 넘사벽이었고 라틴인의 언어는 생소했고 무례했다. 홀로 독야청청 자만에 빠져 고립되었다.
    독후감/창작| 2019.10.28| 2 페이지| 1,000원| 조회(40)
  •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5,서로의 살점을 물어뜯는 5C 광기의 교리전쟁, 학살과 전쟁을 부른 단어 in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5,서로의 살점을 물어뜯는 5C 광기의 교리전쟁, 학살과 전쟁을 부른 단어 in
    칼케톤 결의를 정통파 입장에서 공정하게 읽어보면 대다수 주교가 그리스도의 단순한 단일성을 수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로마 신학에서는 단정적을 간명하게 ‘그리스도는 두 본성으로 존재했다. Christ existed in two naturws’고 했지만 여기서는 그리스도가 두 본성에 의해 형성되어 이 들이 先在선재 or 혼재 or 수태와 승천사이의 위험한 단계를 가정했다. 중요한 한 단어 ‘in’은 카톨릭 주교들을 분열시켰다. 레오의 교서는 로마에서 진심으로 승인되었지만 두 번의 토론을 거치면서 콘스탄티노플과 에페소에서 확정된 신성한 교리를 침해하지 않는게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수많은 교회들이 네스토리우스파를 파문하라고 요구했지만 교황과 황제의 위원회는 참석자들에게 승인을 강요했다. 4차 공의회에서 확정된 교리가 울려 퍼졌다.
    독후감/창작| 2019.10.18| 2 페이지| 1,000원| 조회(34)
  •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4,서로의 살점을 물어뜯는 5C 광기의 교리전쟁 1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4,서로의 살점을 물어뜯는 5C 광기의 교리전쟁 1
    1. 야심의 이면, 부활절 연대오류는 국가범죄로 ‘사형’ 5세기에 정통파의 교리가 어느 정도 결정되고 나자 곳곳에서 다른 파들과 이교도와 다른 종족들이 종교의 이름으로 탄압당하고 죽임을 당했다. 열정적으로 정통파 교의 학문을 연구했던 키릴루스는 413년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자리에 오르자 대중들을 선동해서 도시의 모든 권한을 쥐고 흔들었다. 그는 여러 종파 중 가장 결백하고 무해한 노바티아누스파를 탄압하여 예배를 금지시키고 성물을 몰수했다. 700년동안 관용을 법으로 보장받았던 유대인 회당도 아무런 예고도 없이 공격당했다. 유대회당은 약탈당하고 유대인은 추방되었다. 키릴루스의 수도사들은 심지어 총독을 공격하기도 해서 총독과도 대립했다. 2. 아름답고 지혜로움의 대가 수학자 테온의 딸 아름다운 히파티아는 아테네와 알렉산드리아에서 프라토노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가르쳤다. 아름답고 지혜로운 처녀의 학당 앞은 화려한 말들로 가득했다.
    독후감/창작| 2019.10.18| 4 페이지| 1,000원| 조회(50)
  •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3- 성육신 논쟁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3- 성육신 논쟁
    로마제국쇠망사 4권 47장은 그리스도의 본성을 둘러싸고 일어났던 성육신 논쟁을 소개하고 있다. 그가 소개하는 핵심은 250년간의 종교전쟁과 동방 여러종파와 교권과 정치분리, 원시교회의 교의로 인한 피비린내 나는 분쟁이다. 성육신 논쟁이란 그리스도의 본성이 신성(神性)이냐 인성(人性)이냐 하는 것이다. 양쪽으로 갈리던 의견은 에페수스 공의회와 칼게돈 공의회를 거치면서 신성과 인성이 완벽히 조화되어 결합된 양성론(兩性論)을 정통파 교리로 인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신성이든 인성이든 어느 한 쪽만을 인정하던 단성론(單性論)은 이단으로 몰리게 되고, 단성론자들은 큰 박해를 당하게 된다. 에드워드 기번은 이 당시 교회 지도자들이 ‘ 창시자의 법을 실천하는 대신 그의 본성을 규명하는 데에 열을 올렸다(p.505)’고 비판한다. 이제 박해와 순교의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난 크리스트교가 교권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내부 권력투쟁으로 변질되었다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9.10.18| 3 페이지| 1,000원| 조회(61)
  •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2, 565년 유스티누스2세와 롬바르드족 왕 알보인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2, 565년 유스티누스2세와 롬바르드족 왕 알보인
    565년 유스티니아누스가 사망한다. 뒤를 이은 유스티누스2세를 찾은 교만한 아바르족 사절단은 오만하고 도전적인 태도의 황제를 만났다. 황제의 단호함에 놀란 아바르족은 프랑크족의 지배하에 있는 게르마니아로 진군해 갔다가 어정쩡하게 퇴각했다. 롬바르드족 알보인이 그들과 동맹하고 받아주지 않았다면 그들은 사라졌을 것이다. 롬바르드족 왕 알보인은 젊었을 때 게피다이 족 왕자를 단번에 창으로 꿰뚫어 버려 명성을 얻었다. 몰바르드족이 이 젊은이를 승전연회에 참석시키려 했을 때 ‘타국 왕족의 무기를 받아들고 나서야 왕자가 부친과 같은 자리에 앉을 수 있다.’는 관습 문제가 되었다. 알보인은 40명의 병사를 선발해 대담하게도 게피타이족의 왕을 찾아가 자신이 죽인 왕자의 칼을 받아낸다.
    독후감/창작| 2019.10.18| 2 페이지| 1,000원| 조회(40)
  •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1창녀 테오도라와 쇠망의 시작
    [우수자료] 로마제국쇠망사 4권 내용요약 1창녀 테오도라와 쇠망의 시작
    창녀 테오도라의 빼어난 외모는 시나 그림으로도 표현하는 일이 불가능할 정도라 했다. 하지만 그런 자태는 음탕한 욕망에 팔려 온갖 직종과 직급의 사람들에게 팔려나갔다. 테오도라도 체력을 소진하기까지 관능적 쾌락을 즐기는 일에 임했다고 한다. 피임에는 재주가 있어서 딱한 번 임신했는데 아이는 아버지의 보호 아래 아라비아에서 성장했다. 아버지는 임종의 순간에야 아이의 엄마가 황후임을 밝혔다. 희망에 부푼 젊은이는 궁으로 향했지만 이후 단 한 번도 세상에 나타나지 못했다. 유스티니아누스를 알고 난 후 테오도라는 작은 집에서 얌전하게 혼자 지냈다. 후에 황제가 된 후 그는 황제의 이름으로 엄격한 법체계를 폐지하여 ‘명예를 주는 회개’를 통해 창녀도 귀족과 결혼할 수 있도록 포고령을 내린 후 그녀와 결혼했다. 얼마 후 테오도라는 제국의 공동 통치자가 되었다. 테오도라가 고용한 밀정들이 새로운 여제를 험담하는 사람들이나 조금이라도 해를 끼칠만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비공식적 지하 감옥에서 고문을 당하며 죽어갔다. 그녀는 그 점에 있어 철저하고 잔인했다.
    독후감/창작| 2019.10.18| 4 페이지| 1,000원| 조회(64)
  • [우수자료]기독교를 역사로 기록한 첫 사람, 기번 '로마제국쇠망사'와 ' 갈리아전쟁기' 발췌요약, 줄거리 서평. 초기기독교,바울과 예수 참조 독후감
    [우수자료]기독교를 역사로 기록한 첫 사람, 기번 '로마제국쇠망사'와 ' 갈리아전쟁기' 발췌요약, 줄거리 서평. 초기기독교,바울과 예수 참조 독후감
    BC 100년. 알렉산드리아 유대인들이 쓴 철학논문은 명백히 플라톤학파의 문체를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만장일치로 ‘솔로몬의 지혜’로 인정받았다 , 이와 유사한 모세신앙과 그리스 철학의 결합은 필론 필론:당시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사회의 지도자이며, <구약성서>를 그리스 철학, 특히 플라톤의 사상을 원용하여 비유적 해석을 행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 즉 그의 <창세기> 해석을 예로 들면, 플라톤의 <티마이오스>에 전개되어 있는 데미우르고스(造物神)와 이데아의 관계를 교묘히 엮어 넣으면서 전체가 신에 의해 창조된 혼의 타죄-정화의 과정으로 파악되고 있다 , 또 그에 의해 <구약성서>의 신의 초월성은 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의해서 비로소 이론적으로 뒷받침되어 체계화되었다 , 또한 그는 저서 중에 유대인의 종교상 절대적 정당성을 그리스 철학자의 주장을 많이 인용하면서 증명하려 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당시의 사상을 알기 위해 그의 저서는 자료로서도 가치가 높다 , 그의 사상은 신플라톤 주의나 그리스도교 교부 및 근세의 스피노자 철학 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 -대백과사전 필론의 플라톤주의는 르 클라크(Le Clerc)가 의심의 여지없이 입증한 바 있다 , 바스나지(Basnage)에 따르면 필론의 신학 작품들은 그리스도의 출생 이전에 쓰여졌을 가능성이 높다 ,- 저자각주 의 저작들에서 발견되는 데 대부분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쓰여 졌다 , 그들은 로고스를 야훼에 적용했다 , 또한 우주의 본질과 이질적인 현실적 직분을 수해하는 신의 아들을 인간의 모습으로 강림하게 했다, 아리우스 이전 까지는 이 개념이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자유롭게 받아들여졌다. AD 97년, 플라톤의 로고스와 유대인의 정신적 발전은 사도 요한의 요한복음 1장 첫 부분에 정확하게 거룩한 붓으로 승인된다. 프라톤주의자들은 이 글이 자신들의 정확한 원칙을 잘 담고 있다고하여 높이 평가한다 , 에비온파와 나사렛파의 신앙은 조잡하고 불완전했다. 그들은 예수를 위대한 선지자로 숭배했으며 구세주가 약속한 영원한 천국에 관한 히브리 신탁들은 예수개인과 그가 미래에 행할 통치를 뜻한다고 보았다.
    독후감/창작| 2016.08.23| 41 페이지| 5,000원| 조회(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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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9월 14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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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별인사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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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