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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오 영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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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오노레 드 발자크
독후감
19
책소개 『고리오 영감』은 발자크 특유인 ‘인물 재등장 기법’이 최초로 사용된 소설로, 그의 작품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작지 않다. 발자크 연구자들은 1833년에서 1834년을 소설가로서의 발자크의 생애에서 결정적인 시기로 생각하고 있다. 몰락한 시골 귀족의 아들로, 가족의 기대를 한 몸에 지고 파리로 올라온...
  • 순수창작-'고리오 영감'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인물 분석, 상징적 의미
    순수창작-'고리오 영감'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인물 분석, 상징적 의미
    오노레 드 발자크(Honoré de Balzac, 1799-1850)는 19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작가입니다. 발자크는 1799년 프랑스 투르에서 태어났으며, 법률가의 길을 걷길 원했던 아버지의 뜻에 따라 파리에서 법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결국 작가의 길을 선택하였고, 1829년 첫 장편소설 『샤그랭 가죽』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발자크는 방대한 분량의 작품을 발표하며 프랑스 문단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고리오 영감』, 『외제니 그랑데』, 『골짜기의 백합』, 『세라팽 양』 등이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모두 발자크의 야심찬 연작 프로젝트인 '인간희극'의 일부로, 당시 프랑스 사회의 다양한 계층과 인간군상을 사실적이고 통찰력 있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발자크 문학의 가장 큰 특징은 인물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묘사입니다. 그는 인물의 성격, 욕망, 야망 등 내면세계를 세밀하게 파고들어 독자들에게 생생한 현실감을 전달합니다. 또한 그는 당대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 인간의 이기심과 위선을 냉철하고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발자크는 방대한 분량의 작품을 단기간에 집필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하루에 15시간 이상 집필에 매진하는 등 엄청난 집필력을 보여주었고, 이는 카페인 중독과 건강 악화를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1850년 돌연 세상을 떠날 때까지, 발자크는 프랑스 사회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인간희극'을 통해 인간 본성과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날 발자크는 사실주의 문학의 완성자이자, 세계 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거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독후감/창작| 2024.05.22| 7 페이지| 2,000원| 조회(6)
  • <고리오 영감>을 읽고
    <고리오 영감>을 읽고
    "고리오 영감"은 오노레 드 발자크의 대표작 중 하나로, 그의 '인간 희극'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이 작품은 19세기 초기의 파리 사회를 배경으로, 인간의 욕망, 특히 부에 대한 갈망이 어떻게 인간의 삶과 가치를 왜곡하는지를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작품의 중심 인물인 고리오는 처음에는 부유한 밀가루 상인이지만, 그의 사랑하는 두 딸에게 모든 것을 바치면서 점차 가난해지는 인물입니다.
    독후감/창작| 2023.11.22| 2 페이지| 1,000원| 조회(20)
  • 오노레 드 발자크의 소설 "고리오 영감"을 읽고 쓴 개인적인 독후감입니다.
    오노레 드 발자크의 소설 "고리오 영감"을 읽고 쓴 개인적인 독후감입니다.
    내가 사는 동네 근처 책방에서 한 달에 두 번 북 클럽이 열린다. 나는 참여 한지 6개월밖에 안 된 새내기이지만, 애정을 갖고 참여하고 있다. 주로 고전 문학을 읽는 모임인데, 이번에 읽은 책이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이었다. 작품도 작품이지만, 특히, 사실주의의 시작을 알린 발자크에 대한 여러 가지 일화와 평가가 소개되었다. 그의 대표작인 “고리오 영감”에도 많은 등장인물이 나오지만, 그는 파리의 다양한 인물들을 그의 작품에 등장시켜 평범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했다. 발자크 시대의 사회상에 대한 회원들이 의견이 많이 오고가면서 무척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그런데, 며칠 후 우연히 TV를 켰다가“알쓸인잡”이란 프로를 보게 되었는데, “내가 사랑한 인물”이란 주제로 4명의 박사들이 의견을 주고받는 와중에 김영하 작가가 마침 발자크를 소개하는 것이 아닌가? 어찌나 반갑던지... 한참을 집중해서 보게 되었다.
    독후감/창작| 2022.12.29| 3 페이지| 2,500원| 조회(61)
  • 독후감(A+) 고리오 영감 - 근대 천민 자본가의 등장  by 오노레 드 발자크
    독후감(A+) 고리오 영감 - 근대 천민 자본가의 등장 by 오노레 드 발자크
    들어가며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소설가이자 사실주의 문학의 창시자인 오노레 드 발자크의 장편소설 ‘고리오 영감’은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과 함께 유럽에 사실주의 문학을 꽃피운 대표소설이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를 말하는 책에서 많이 등장하는 소설 '고리오 영감'을 읽고 나면 세상은 정말 돈이 전부인 것이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며, 책 속과 현실은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서 허탈함을 느끼게 하였다. 작가 오노레 드 발자크는 1799년에 프랑스의 정원이라 불리는 루아르 강 유역의 투르라는 도시에서 태어난다. 농민 출신인 아버지가 프랑스 혁명기에 출세하여 관리가 되면서 투르에서 공작생활을 하게 된다. 나폴레옹의 전성기에 청소년기를 보낸 발자크는 ‘적과 흑’의 저자 스탕달처럼 나폴레옹의 예찬자가 된다. 스스로 문학계의 나폴레옹이 되고자 했던 야심만만한 문학가였던 발자크는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거두로 평가받고 있다.
    독후감/창작| 2022.10.02| 5 페이지| 2,000원| 조회(60)
  • 고리오영감-독후감
    고리오영감-독후감
    고리오 영감이라는 제목을 들었을때 사실 내용에 대해서 전혀 몰랐고 제목으로 봐서는 ‘노랭이 영감’ 이런 느낌이 들었다. 페스트를 읽으려고 했다가 여간 읽혀지지 않아서 다른 책을 대충 훑어보다가 고리오 영감을 읽기로 했다. 책을 읽는 도중 계속 생각나는 사람은 아빠였다. 고리오 영감은 현대사회에서 우리사회의 아버지이자 나의 아빠라고 느껴진다. 이 책의 주인공인 고리오는 여러 가지 물건을 팔아서 돈을 벌게 되었고 나중에는 거액의 돈이 되었다. 별 위험 없이 돈을 벌고 점점 부자가 되었지만 장사는 그의 마음에서 여유로움과 윤기를 앗아가게 되었다.
    독후감/창작| 2021.02.22| 3 페이지| 1,000원| 조회(86)
  • [S도서관] 고리오 영감 독후감
    [S도서관] 고리오 영감 독후감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학생들에게 왜 공부하느냐라고 물어보면, 행복해지기 위해서 공부한다고 말하고, 어른들에게 왜 힘들게 일하느냐고 묻는다면 더 행복한 미래를 위해 일한다고 말한다. 행복이란 과연 더 많이 공부한다고, 더 많이 일한다고 얻어질 수 있는 것일까? 행복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은 일단 뒤로 미루고, 여기, 오늘날의 우리와 비슷하게 행복을 추구하는 두 여인이 있다. 바로 19세기 프랑스 파리의 레스토 부인과 뉘셍겐 부인이다. 레스토 부인과 뉘셍겐 부인은 둘 모두 이 책의 주인공이기도 하고 제목이기도 한 고리오 영감의 딸들이다. 그들은, 아버지가 제분업자라는 그런 신분을 벗어나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사교계에 입문한다. 레스토 부인은, 레스토 백작과 결혼하고 뉘셍겐 부인은 엄청난 재산을 가지고 있는 은행가인 뉘셍겐 남작과 결혼하게 되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21.02.03| 2 페이지| 1,000원| 조회(52)
  • 오노레 드 발자크의 <고리오영감>을 읽고
    오노레 드 발자크의 <고리오영감>을 읽고
    한 아버지의 무모하지만 진실 되고 일방적이었던 사랑이 파리의 군상, 그리고 딸들의 이기심 속에 천천히 짓밟히는 과정을 세세히 담았다. 출세에 대한 욕망과 딸 바보 고리오 영감의 사랑은 19세기 귀족계급과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계급의 타락, 프랑스 사회의 극심한 부의 불평등과 함께 보여지고 있었다. 너무 사랑했기에 망칠 수밖에 없던 자신의 인생, 현실적이고 적나라했던 당시 파리의 모습은 작품 <고리오 영감>을 통해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고리오 영감은 평범한 제면업자였다. 프랑스 대혁명 때 희생당한 주인의 제면공장을 사서 수완을 발휘하게 되고 거액을 부를 축적한다.
    독후감/창작| 2020.11.23| 1 페이지| 1,500원| 조회(55)
  • ((강추레포트A+)) 발자크의 프랑스 소설 고리오 영감(Old Goriot)을 읽고 - 딸 바보 아빠의 진짜 바보이야기
    ((강추레포트A+)) 발자크의 프랑스 소설 고리오 영감(Old Goriot)을 읽고 - 딸 바보 아빠의 진짜 바보이야기
    Ⅰ. 들어가며 《고리오 영감》 딸들은 승마를 했고, 마차를 가지고 있었으며, 마치 옛날 돈 많은 봉건 영주의 정부(情婦)처럼 지냈다. 아무리 돈이 많이 드는 일이라도 딸들이 원하면 아버지는 서둘러서 그 희망을 들어주었다. 고리오씨는 그 대가로 두 딸을 한번 껴안아 보는 것으로 만족하곤 했다. 파리의 성당은 고리오 영감의 장례가 치러진 곳이다. 원래는 돈이 많았던 상인 고리오 영감은 두 딸의 행복을 위해 기꺼이 전 재산을 딸들에게 나눠 주었지만, 딸들에게 버림받고, 싸구려 하숙집에서 고생 끝에 죽는다. 딸들은 고리오 영감의 임종과 장례에 참석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장례 비용도 보내지 않았다. 따라서 쓸쓸히 죽은 고리오 영감의 유해는 성당에서 미사도 드리지 못한 채 신부의 짧은 기도로 축복을 대신하고 공동묘지로 향한다. 자식에게 무임승차(無賃乘車)하며, 빨대를 꼽는 행위도 나쁘지만 자식에게 모든 재산을 주고도 딸들에게 아무런 사랑도 받지 못한 고리오 영감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이 소설을 통해 인간 본성과 부모는 무조건 다 주는 내리사랑만 있어야 하는가?
    독후감/창작| 2020.11.23| 5 페이지| 1,500원| 조회(69)
  • [서평] 고리오 영감
    [서평] 고리오 영감
    소설로 사회 실험을 하는 컨셉이다. 작가가 사회 현상을 보여줄수 있는 개연성 있는 에피소드를 만든다(소설가는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 작가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 이걸로 당시의 시대상을 짐작할 수 있다. 발자크는 여러 캐릭터를 중복 등장시킴으로써, 크로스 스토리텔링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마블 유니버스 같은 걸 1800년대 초반의 프랑스에 만들어낸 셈이다. 물론 캐릭터가 너무 많아 내세우는 게 없다는 평도 받는다. 발자크는 오후 6시쯤 잠들어 새벽1시에 일어나 달리기로 하루를 시작했다. 평생 수만잔에 걸친 커피를 마신 것으로 유명하다. 이 소설은 딸들에게 버림 받고 눈이 멀어 황야를 헤메는 '리어왕'의 느낌이다. 현대에 ‘역모기지’란 금융상품이 있다(모기지와 자금 흐름이 반대다). 갖고 있는 아파트를 은행에 매각하고, 죽을 때까지 연금을 받는 금융상품이다.
    독후감/창작| 2019.10.07| 3 페이지| 1,000원| 조회(77)
  • 오노레 드 발자크, <고리오 영감> 독후감
    오노레 드 발자크, <고리오 영감> 독후감
    작품의 제목이자 줄거리를 이끌어 나가는 주제인 고리오 영감은 프랑스 혁명 시에 우크라이나의 밀을 사재기해 큰돈을 번 제면업자이다. 그는 부성애의 화신으로 그의 두 딸에게 80만 프랑의 지참금을 제공하고 자신은 낡아빠진 하숙집에서 돈을 깎아 가며 제일 질 낮은 방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서 딸의 계속되는 경제적 요구의 자신이 아끼던 은 쟁반을 구기면서 눈물 흘리던 사나이다. 헌신하는 아버지에 비해 두 딸은 차갑기만 하다. 지참금으로 받은 80만 프랑은 각각 남편에게 잡혀 쓰지도 못하고 정부와의 부적절한 관계 속에서 무색하게 소비된다. 각자의 시답지 않은 사정 속에서 아버지가 위독한 상황, 심지어 장례식에조차 참여하지 않는 그녀들은 무엇이 성공하는 것이고, 무엇이 행복한 삶인가 헷갈리게 한다. 젊은 청년 라스티냐크는 법학 분야로 성공하고자 시골에서 올라온다. 그의 가족은 그의 성공을 위해 밥과 잠을 줄이며 희생을 감내한다. 하지만 그가 바라던 성공은 혼신을 다한 그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당시 프랑스 사회에 혼재하고 있었던 귀족의 명예욕과, 부르주아의 돈과 결합한 출세주의에 있었다. 그것을 이루기 위한 먼 친척 보세앙 부인, 보케르 부인의 하숙집을 썼던 보트랭의 조언은 대부분 바람직하지 않은 것, 하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다. 마지막에 등장하는 “이제 나와 파리의 대결이야”라는 말과 함께 자신의 정부의 남편이었던 뉘싱겐 백작의 집을 향하는 것은 그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점철될지 알 수 있게 해주는 대목이다. 결국 그는 돈에, 출세에 초연한 삶을 포기하고 찌든 때가 가득한 진흙탕 속에 들어가 야수와도 같은 인간들과 함께 피범벅이 되며 싸우기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도 초탈한 인물은 나온다. 라스티냐크의 친구이자 의과대학 학생인 바이숑은 행복이란 크던 작던 결국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나폴레옹도 저녁은 두 끼를 먹을 수 없다’라는 말은 그의 입장을 대변해 주는 대표적인 문장이다. 우리가 발밑에 두고 있던 행복에는 관심이 없고 물질에 대한 신앙에 취한 것은 아닌가 생각해본다. 결국 그는 발자크의 다른 작품에서 훌륭한 의술을 펼치는 명의가 된다.
    독후감/창작| 2017.05.05| 3 페이지| 1,000원| 조회(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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