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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시로 (일본 메이지시대 말기 도쿄의 대학생을 그린 청춘 교양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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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나쓰메 소세키
독후감
6
책소개 일본의 국민작가,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일본 메이지시대 말기 도쿄의 대학생을 그린 청춘 교양소설 『산시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로 잘 알려진 나쓰메 소세키의 또 하나의 명작이다. 시교편을 잡던 나쓰메 소세키가 마흔 살이 되던 1907년 아사히 신문사의 전속 작가로 입사하여 본격적인 작가...
  • 산시로 감상문
    산시로 감상문
    일본 근대문학 『산시로(三四郞)』는 일본문학의 거장 나츠메 소세키(夏目漱石)의 작품이다. 나츠메 소세키는 본명은 나츠메 긴노스케로 1867년 무사시국 에도 우시고메 바바시타요코마치에서 태어나 1916년 도쿄부 우시고메구 와세다 미나미초에서 생을 마감한 일본인으로 작가이자 영문학자, 비평가임과 동시에 일본 근현대문학의 아버지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그는 일본 막부가 쇠락해가는 메이지 시대에 마찬가지로 쇠락해가는 나누시(名主)가문에서 태어나 몇차례의 입양과 파양을 경험한 유년기를 보냈다. 특히 양부 시오바라와 친부 나츠메의 소세키를 둘러싼 수차례의 파양갈등의 경험은 소세키를 근대사회의 통렬한 비판자로 만드는데 기여했음으로 짐작된다.
    독후감/창작| 2023.08.03| 2 페이지| 1,000원| 조회(66)
  • [독후감 A+]나쓰메 소세키 <산시로>를 읽고_비평하지 않고 배우기 위해서
    [독후감 A+]나쓰메 소세키 <산시로>를 읽고_비평하지 않고 배우기 위해서
    0. 들어가며: 세 개의 세계 기차, 구마모토에서 도쿄까지 산시로를 태우고 달린다. 소세키는 여러 작품에서 기차를 통해 근대 문명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기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니다. “기차만큼 이십 세기 문명을 대표하는 것은 없을 것이다. 수백 명의 인간을 같은 상자에 싣고서 굉음을 내며 지나간다. 인정도 용서도 없다.” 인간의 마음은 아랑곳 않고 정해진 시간대로 이곳에서 저곳으로 실어 나르며 “자든지 일어나든지 멋대로 하라는” 문명의 상징. 그런 기차 안에 산시로가 있다. 그는 소설 머리에서 “꾸벅꾸벅 졸다가 눈을 떠” 서로 다른 곳에서 왔지만 어느새 친근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는 사람들을 발견한 참이다. 산시로는 주로 문명 안에서 졸다 깨거나 혹은 자다 일어난다. 그리고 자기 앞에서 이미 변한 세계를 깨닫는다. 하지만 산시로는 그때마다 이미 도쿄에 ‘적응 완료!’하고 성공하는 자신에 대해 생각한다. 그는 일본 내에서도 최첨단 문명을 구가하는 도시인 도쿄에 가서 마찬가지로 최고의 대학인 도쿄대에 입학 예정인 학생이다. 그는 기차에서 도쿄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 “도쿄로 간다, 대학에 들어간다. 유명한 학자를 만날 것이다. 취미와 품성을 갖춘 학생들과 교제하게 될 것이다. 도서관에서 연구에 몰두한다. 저술을 한다. 세상 사람들의 갈채를 받는다. 어머니가 기뻐한다.” 이 이미지에 산시로와 도쿄 사이의 차이는 없다. 그는 자신의 상상 속에서 완벽한 도쿄인이다. 도쿄에서 맛볼 문명은 ‘나’ 자신에게는 근사한 옷처럼 입혀져 더 훌륭한 ‘나’를 만들고 어머니를 기쁘게 하는 ‘나’가 될 것이다. 산시로는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기도 전에 그곳이 자신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생각하고 또 그렇게 머릿속으로 그려놓은 도쿄에 어렵지 않게 자신의 모습을 끼워 넣을 수 있다. 여기서 관건인 것은 적응하는 것. 도쿄에 가서 눈이 휘둥그레지고 자신이 그간 배운 것이 설령 “약방의 약만큼의 효과도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도 그 새로운 곳에 적응하면 된다는 생각만 한다면 지금 당장 느끼는 낯섦과 차이는 금방 제거될 것이다. 그러다보니 산시로는 자신이 경험한 도쿄를 바탕으로 세 개의 세계를 그려 타협안을 도출한다.
    독후감/창작| 2022.08.29| 11 페이지| 2,000원| 조회(58)
  • 나쓰메소세키 산시로 독후감. A+ 레포트
    나쓰메소세키 산시로 독후감. A+ 레포트
    일본의 국민작가 나쓰메 소세키의 『산시로』.는 시골 구마모토 출신의 청년 산시로가 동경 제국대학에 입학하여 새로운 세계와 접하며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소설이다. 소세키는 이 소설이 산시로의 인간관계에 대한 소설이라고 언급했는데, 특히 산시로와 미네코와의 관계가 가장 도드라지는 소설임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일본이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던 시기에 지어진 소설로, 소설 속의 산시로는 제 1, 2, 3세계와의 만남을 보여준다. 그의 제 1세계는 고향으로, 산시로에게서 외면하거나 떼어버리고 싶은 굴레를 의미한다.
    독후감/창작| 2021.07.25| 2 페이지| 2,000원| 조회(157)
  • 나쓰메소세키의 산시로 에 대한 자신의 감상, 자신의 생각  夏目漱石の三四郎について自分なりの感想を述べなさい
    나쓰메소세키의 산시로 에 대한 자신의 감상, 자신의 생각 夏目漱石の三四郎について自分なりの感想を述べなさい
    『三四郎』は「青年」主体の「不安」を主な情操とした作品だ。「不安」の正祖は19世紀アジアの象徴的コードといえる。 伝統社会では青年の代わりに「少年」や「子弟」という言葉で若者を指すが、その中には未熟で教えを受けなければならない存在という意味が含まれていた。 しかし、このような年長者尊重の意識は資本主義的無限競争の時代が開かれるにつれて消え、近代的競争を主導する新しい若者を意味する言葉として「青年」が登場するようになった。 「青年」は単に若者を指すのではなく、急進的な文明開化を象徴するものとして受け入れられてきた概念だ。 『三四郎』では近代文物の象徴である「汽車」を主なモチーフにした。 『三四郎』の最初の場面は汽車の中の風景だ。
    독후감/창작| 2021.01.18| 2 페이지| 2,000원| 조회(30)
  • 나쓰메소세키 산시로 의 등장인물 히로타 선생의 일본 비판에 대해서 자신의 감상, 자신의 생각 夏目漱石三四郎の登場人物の広田先生の日本批判について述べなさい
    나쓰메소세키 산시로 의 등장인물 히로타 선생의 일본 비판에 대해서 자신의 감상, 자신의 생각 夏目漱石三四郎の登場人物の広田先生の日本批判について述べなさい
    広田先生は三四郎には、脫日本人と認識され、彼との出会いは三四郎に新しい「文明性」への出発点を与える。 夏目漱石が『三四郎』を著したときは、すでに英文学に対する深い造詣と西洋文化に対する認識が濃厚な時期だった。 夏目漱石の西洋に深い関心とイギリス留学の体験は小説『三四郎』の土台になったことを証明している。 したがって、広田先生の「文明性」には、日本の近代社会の画一的な制度とは異なり、西洋が追求する人間の存在的価値と人生の意味を重視しようとする傾向がうかがえる。 これは、その時代の近代知識人たちが反近代性を掲げて苦悩した理念と密接な関係を持ち、三四郎にもその意識世界がそのまま反映されていることが分かる。
    독후감/창작| 2021.01.18| 2 페이지| 2,000원| 조회(53)
  • 나쓰메 소세키의 [산시로] 서평
    나쓰메 소세키의 [산시로] 서평
    이 책을 읽으며 나에게 특히 가장 와 닿은 부분은 청춘의 고뇌와 방황에 대한 작가의 애정 어린 시선이었다. 산시로는 구마모토라는 먼 시골에서 도회지의 문명과는 동떨어져 살다가, 대학에 입학하며 처음으로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세상과 마주한다. 특히 당시는 일본의 에도막부가 타도되고 빠르게 근대화를 시도하던 메이지시대였기 때문에, 세상은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었다. 그 속에서 거의 무방비 상태로 내던져지다시피 한 산시로는 자신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세상에 대해 충격을 받고 고뇌하게 된다. 도쿄의 한복판에서 서서 전차와 기차와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그동안 자신이 마치 낮잠을 자고 있는 상태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이렇게 깨달았음에도 자신은 여전히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이렇게 변화하는 세상을 그저 바라보고 있어야 하는 불안한 존재라는 것도 느끼게 된다.
    독후감/창작| 2016.03.03| 3 페이지| 1,000원| 조회(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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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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