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없음목차
Ⅰ. 서론 31. 문화 콘텐츠란? 3
2. 3D 콘텐츠 선정이유 3
Ⅱ. 본론 4
1. 3D 콘텐츠에 대한 인식 4
2. 3D 영화의 개념 5
3. 3D 영화의 역사 5
4. 3D 영화의 구현방식 7
1) 애너글리프 방식 7
2) 패시브 스테레오 방식 7
3) 리얼 D 방식 8
5. 3D 영화의 사례 9
1) 아바타 9
2) 드래곤 길들이기 9
3) 스텝업3D 9
4) 레지던트 이블 4: 끝나지 않은 전쟁 3D 10
6. 3D 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11
7. 3D 디스플레이 산업 전망 11
Ⅲ. 결론 13
< 3D 영화의 실체와 미래 > 13
본문내용
Ⅲ. 결론< 3D 영화의 실체와 미래 >
기록적인 흥행 성공을 거둔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로 인해 앞으로 한동안 3D 영화에 대한 투자와 제작이 붐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50년대와 1980년대에 이어 제3차 3D 영화 붐이라고 보아도 좋을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
할리우드에서만도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약 60편 가까운 3D 영화 기획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가전제품 메이커들은 3D TV를 만들어 3D 영화의 감동을 안방극장에까지 이어가려 하고 있다.
이는 리얼 D로 대표되는 3D 영화 기술의 급속한 진보, 그리고 영화관의 지위를 흔드는 새로운 위협 요인의 출현 때문이다. 새로운 위협 요인이란 다름 아닌 인터넷을 통한 불법 다운로드 영화다.
과거에도 TV가 영화관의 지위를 위협한 적이 있다. 하지만 극장 개봉과 거의 시차 없이 인터넷 상에 전파되는 불법 다운로드 영화는 파괴력이 TV에 비할 바가 아니다.
이에 따라 영화계는 불법 다운로드 영화가 줄 수 없는 무언가를 극장용 영화에서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무언가`가 바로 3D 영화인 것이다. 현재 일반 컴퓨터용 스크린으로 3D 영화의 입체적 시각효과를 구현하기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3D 영화를 3D 안경 없이 보면 좌안 및 우안 영상이 한데 섞여 크로스토크 현상을 일으킨다. 그 상태로는 캠코더 등으로 촬영해도 도저히 쓸 만한 화질을 얻기 어렵다. 3D 영화에는 영화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뜻하지 않은 순기능 또한 있는 것이다.
앞으로는 3D 기능이 있는 TV가 보급됨에 따라 가정에서도 3D 영화, 3D 비디오 게임 등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3D 안경 없이 나안 상태로도 3D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 기술도 활발히 연구 중이며, 스크린을 뛰쳐나온 3D 영상이라고 할 수 있는 홀로그래피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홀로그래피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기록하고 재생하는 3차원 입체영상을 말한다. 만일 여기에 시각뿐만 아니라 인간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오감만족 기술, 또는 가상현실 기술 등을 접목시킨다면 영화와 현실의 경계는 점점 더 모호해질 것이다.
참고 자료
1) http://cafe.naver.com/ipmid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092) http://blog.tu4u.com/14
3) 파퓰러사이언스<2010-02-18>
4)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 (trendmonitor.co.kr)
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21602010431699002
6) http://blog.paran.com/hitech/37093196
7) http://www.cyworld.com/cerrya/4661754
8) http://cafe.naver.com/tokyoebis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6
9)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70457&imageNid=6176171
10) NAVER영화
1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117&aid=0002056462
12) http://www.sportalkorea.com/news_01/view.php?gisa_uniq=20100201031325§ion_code=6020
13) Displaysearch, 하나대투증권(2010, 1)
14) 3D 영상•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2009
15) 3D LED-TV 대해부, 하나대투증권, 2010
16) 차세대 실감형 3D 디스플레이 기술,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2008
17)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현 주소, LGERI, 2010
18) 활용도를 높이는 디스플레이 기기, SERI,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