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컨텐츠 획일화 문제에 대한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11.2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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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업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점, 콘텐츠 고갈에 따른 지루함
1.1. 지루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1.2. 컴퓨터 게임은 결국 지루해 진다.
1.3. 왜 할게 없으면 지루함을 느끼지?
2. 콘텐츠 고갈에 따른 지루함을 보완하는 게임들
2.1. 온라인 게임
2.2. 확장팩 개념의 패키지 게임들
2.3. 온라인 게임과 패키지 게임의 콘텐츠 공급의 문제점
3. 효과적인 콘텐츠 공급, 프로슈머 지향적 게임(Prosumer Oriented Game)
3.1. 워크래프트3
3.2. 엘더스크롤4 오블리비언
4. 프로슈머 지향적 게임의 문제점
4.1.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
4.2. 온라인에서의 문제
4.3. 무분별한 콘텐츠 생산의 문제점
5. 마치며...
본문내용
1.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점, 콘텐츠 고갈에 따른 지루함
누구나 한번쯤 어렷을 적 오락실에서 100원을 넣고 하던 아케이드 게임을 해봤을 것 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재미있게 했던 기억이 든다. 문득 그런 생각을 하다 옛날 게임을 해보게 되면 웬걸!? 너무나도 재미가 없다. 한마디로 식상하다고 느껴진다. 누구나 한번 쯤 이런 즐기던 게임의 지루함을 느껴봤을 것이다.
이런 지루함은 옛날에 했던 게임에 국한 된 것만은 아니다. 게임을 오래 하다보면 사람은 게임을 꽤 차게 되며 곧 지루해 진다. 그렇다. 지금부터 이 이야기를 해보자 한다.
1.1. 지루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야기에 앞서 우리는 지루함이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다.
지루함의 정의를 보자면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같은 상태가 오래계속 되어 따분하고 싫증이 나는 것.’ 이다.
지루함은 즉,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같은 상태의 지속에 대한 사람의 느낌 혹은 감정이다.
1.2. 컴퓨터 게임은 결국 지루해 진다.
컴퓨터 게임은 태생적으로 변화 없이 정해진 틀 안에서 상호작용 하는 물건? 이다.
이런 컴퓨터 게임의 특성인 고정적인 틀은 그 게임을 하면 할수록 신선함이, 다르게 말하자면 즐길 꺼리가
없어 진다고 말할 수 있다. (※ 즐길 꺼리를 앞으로는 콘텐츠라 쓰겠다.) 이런 콘텐츠의 고갈은 게임플레이 의욕을
급격히 떨어 뜨리며 결국에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에 지루함을 느끼게 한다.
참고 자료
[1]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 2005 10 31 출판사 : 디지털미디어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