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상]미국온라인게임산업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12.06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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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온라인게임산업에 대하여 팀프로젝트로 상당히 힘들게 만든 보고서입니다.
교수님께 좋은 반응을 얻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산업의 특성
1. 게임산업의 특성
2. 미국의 게임산업
Ⅲ. 미국 게임 산업의 현황
1. 미국의 게임시장 규모
2. 개별 게임산업의 현황
3. 게임산업 인력현황과 수출입 동향
Ⅳ. 온라인게임과 콘솔게임의 비교분석
1. 경쟁기반
2. 각각의 게임산업의 장애요인
3. 온라인게임과 콘솔게임의 장단점 비교
Ⅴ. 향후 전망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임산업이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미국경제연구소인 네이단연합회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0년에 게임산업에서 창출된 노동인력은 22만명이었으며 이를 통해 정부는 90억달러의 신규 세원을 확보했다. 또 각종 연구소와 기관들은 게임이 이미 영화 등을 제치고 미국인이 가장 즐기는 엔터테인먼트로 부상했으며, 가장 비전이 밝은 산업이라고 앞다퉈 발표하고 있다. 전자신문. 2002/11/26
게임산업이 이렇게 주목을 받고 있지만 아직 미국 게임업체들이 세계 시장을 장악할 정도로 위세를 떨치고 있지는 못하다. 바로 플레이스테이션(PS)2의 소니를 비롯해 반다이, 세가, 코나미 등 일본 게임업체들이 미국과 세계 시장에서 상당한 매출실적을 올리며 버티고 서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시장규모가 가장 큰 게임플랫폼인 비디오콘솔게임부문에서는 일본 게임업체들의 지배를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주도권을 넘겨준 상태다.
하지만 얼마전부터 미국 게임업체들이 분발, 세계 게임시장의 장악을 노리고 있다. 그 중 특히 PC게임업체들은 많은 게임타이틀을 개발하여 콘솔게임업체와 경쟁중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PC게임 중 온라인게임에 초점을 맞추어 미국에서 게임산업이 발달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미국의 게임산업 및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을 파악하여 온라인게임의 위협적인 경쟁자인 콘솔게임과 비교․분석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